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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켓몬 TCG 포켓, 출시 3개월 만에 5억 달러 돌파!

수쑹 2025. 2. 6. 0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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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 카드 게임의 디지털 버전 **"포켓몬 TCG 포켓(Pokémon TCG Pocket)"**이 출시 후 단 97일 만에 5억 달러(약 6,600억 원) 매출을 기록했어요! 😲

이 수치는 모바일 게임 역사상 전례가 없는 성과로, 2016년 출시된 '포켓몬 GO'가 75일 만에 기록한 5억 달러에 이어 두 번째로 빠른 속도로 달성된 기록이에요.


💰 매출 급상승 원인은?

📌 1️⃣ "스페이스 타임 스맥다운(Space Time Smackdown)" 확장팩 출시

  • 1월 출시된 207장의 신규 카드 세트가 매출 상승을 견인했어요.
  • 출시 직후 하루 매출이 처음으로 1,000만 달러(약 133억 원) 돌파!
  • 1월 한 달 매출의 22%를 단 이틀 만에 벌어들임.

📌 2️⃣ 지속적인 카드 세트 추가

  • 10월: 286장의 ‘Genetic Apex’ 기본 세트 출시
  • 12월: 86장의 ‘Mythical Island’ 소규모 세트 추가
  • 1월: 대규모 세트 ‘Space Time Smackdown’ 공개
  • 앞으로도 격월(한 달은 대형, 한 달은 소형) 형태로 신규 카드 세트가 출시될 예정.

📌 3️⃣ 수익 모델: 무과금은 2년, 과금은 $1,500

  • 게임 초반에는 보상이 쏟아지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유료 결제가 사실상 필수.
  • 'Genetic Apex' 세트를 완성하려면 무과금 기준 2년 소요.
  • 반면, 약 1,500달러(약 200만 원)를 쓰면 빠르게 컬렉션을 완성 가능.

😡 유저 반발: "너무 돈을 쥐어짜는 거 아니야?"

하지만 순조로울 것 같았던 TCG 포켓도 최근 "과금 유도 심하다", "교환 시스템이 최악이다" 등의 비판을 받고 있어요.

🎴 논란이 된 트레이딩(교환) 시스템

  • 카드 교환이 극도로 제한적이라 유저들이 불만을 터뜨리는 중.
  • 개발사 Creatures Inc.가 1,000개의 트레이드 토큰을 보상으로 지급했지만, 이걸로 실질적으로 의미 있는 교환은 단 2번밖에 불가능.
  • 유저들은 여전히 **"소통 부족", "개선 약속이 지켜지지 않는다"**며 반발 중.

🎯 앞으로의 전망은?

TCG 포켓이 성공적인 수익 모델을 구축한 것은 분명하지만, 유저들의 반발을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앞으로의 성공을 좌우할 거예요.

앞으로도 지속적인 확장팩 출시 예정
트레이딩 시스템 개선이 관건
포켓몬 GO처럼 롱런할 수 있을지 주목

📌 여러분은 포켓몬 TCG 포켓의 과금 시스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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