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이프

2년 반 테슬라 모델3 배터리 효율

수쑹 2023. 4. 30. 0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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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운 겨울을 무사히 나시고 산뜻한 봄을 맞이 하셨나요?? 모든 생명이 되살아 나듯, 겨우내 움츠러든 배터리를 활활 데워줄 봄이 돌아왔네요. 지난 겨울만큼 추웠던 겨울은 그동안 없었던 것 같습니다. 코로나가 막바지로 접어들고 그간 잘 막아내던 제 면역력도 코로나를 이기지 못하고 연말에 고생을 좀 했네요그만큼 또 추웠던 겨울이고, 게다가 가스비가 급격히 올라 마음도 몸도 추웠던 겨울이었네요. 여러분들은 모두 무사히 지나가셨기를 바랍니다.

우리에게도 이렇게 힘들었던 겨울 우리의 전기차는 어떤 겨울을 보냈을까요?? 지난겨울 저의 테순이(모델3)는 엄청 고생을 했습니다. 집을 이사하면서 잔짐들을 이리저리 옮기느라 먼지와 여러 상처들을 입었고, 제가 여행차 나가있는동안 홀로 추운 주차장에서 발발 떨어야 했죠

오늘 포스팅에서는 지난 겨울동안의 테슬라메이트 기록을 들여다보며, 겨울에 떨어지는 전비를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겨울 유난히 추운탓에 히터 사용이 많았습니다.. 심지어 차에 타기 10분전부터 히터를 틀어놓고 차가 데워지면 들어갔죠그만큼 주행에 사용되는 에너지보다 보온과 발열에 사용되는 에너지가 많이 소모됩니다. 그래서 배터리 효율과 전비가 엄청 떨어지게됩니다. 테슬라메이트를 통해서 다른 계절들과 비교해보면 차이가 확연히 나타납니다. 제가 테슬라메이트 기록을 항상 한게 아니라 데이터들이 드문드문 빠진부분이 있어서 2212월과 216월의 기록을 비교해서 보겠습니다.

위 그림은 12월의 운행기록인데 전비가 무려 1km를 가는데 233wh를 사용합니다. 전비 신경 많이 쓰시는 분들은이게 전기를 많이 쓰는구나 싶다고 생각 하시겠지만 처음보시는 분들은 이게 전비가 높은건가 싶으실겁니다. 비싼 공용 급속충전기의 충전비가 1kw347원인데, 대략 347원으로 5km도 못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와 비교해서 약간 더워질 6월기록과 비교해보면,

이번 12월 때와 비슷한 거리를 달린 기록인데 이를 보면 차이가 크죠? 1km갈 때 159wh를 사용했죠. 히터가 이렇게 무섭습니다. 그렇다고 안틀 수도 없고, 이 뿐만 아니라 배터리 효율도 많이 떨어집니다.

위 그림은 월별 주행기록들을 해당월의 평균온도 순서로 정렬한 기록입니다. 온도가 떨어질수록 배터리 효율(Efficiency)가 떨어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보시면 2212월에 최저치인 65.3%까지 떨어진 반면 온도가 214월에는 101%로 최고의 효율을 보여주었네요. 전체적으로 10도 미만의 온도에서 배터리 효율이 급격히 떨어지는게 보이는데, 추운날의 데이터가 2212월말고는 충분하지 않아서 장담할 수는 없지만, 자동차도 봄날씨의 온도를 제일 좋아하는 것 같네요.

간단히 테슬라메이트의 기록을 통해서 지난 겨울의 전비 하락을 확인해보았는데요. 추운날씨의 데이터가 충분히 많지 않은 것 같아 좀 아쉽지만, 온도에 따라 배터리 효율의 경향이 보여서 신기했네요. 이건 단지 저의 테순이의 기록이라, 운전습관이나 운전환경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곧 만발할 벚꽃을 기대하며 이만 마치도록하겠습니다. 모두들 안전운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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